본문 바로가기
생활 정보

자취생 필수 물건들 체크리스트

by 피키몬 2022. 5. 26.
728x90

목차

     

     

    처음 혼자 살게 되시면 뭐부터 준비하면 좋을지 몰라 막막한 분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.
    필요한 가구·가전이 한두 가지가 아니기 때문에 미리 준비하시더라도 빠뜨리는 일이 생길 수도 있어요.

   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취생활 필수 물건들을 중요도를 매겨 정리해봤습니다. 이사 준비에 참고해주세요!

    이미 갖고 계신 건 체크하면서 보시면 안 헷갈리실 겁니다.

    필수 물품 목록

    가전 · 가구 (중요도 : ★★★★★)

    정말 중요한 것들입니다. 없으면 서러워지는 것들이니 자취방에 이미 있는지, 새로 사야 되는지 꼭 알아보세요.

    침구 침대, 매트리스, 덮는 이불, 까는 이불, 베개는 최소한 필요합니다. 침대를 구입하시게 되면 놓을 공간을 확인하시고 치수 보고 구입하시는 걸 잊지마세요.
    조명 자취방에 조명이 있는 경우와,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. 새로 구입하신다면 LED가 경제적입니다.
    커튼 커튼이 없으면 실내가 밖에서 훤히 보이고, 보안상 안 좋습니다. 이사하시기 전에 창문 크기를 재보시고  거기에 맞는 크기를 구입하세요.
    냉장고 200L 이하를 추천드려요. 요리를 많이 하신다면 200L~300L 정도가 좋습니다.
    세탁기 방을 보실 때 세탁기 놓을 자리 꼭 재보시고 거기에 맞는 사이즈를 구입하세요. 1인 가구는 세탁용량이 9~12kg 정도 되는 모델이 적당합니다.
    밥솥 외식만 하시는 분들 외는, 밥솥은 필수품입니다. 어렵지 않으니 밥은 직접 지으시는 걸 추천드려요.
    에어컨 이사하시는 시기가 봄, 가을이라면 바로는 필요 없지만, 한여름인 경우는 빨리 설치해야 합니다. 방 크기에 맞게 선택하세요.

    주방·욕실·화장실·청소용품 (중요도 : ★★★★★)

    살림에 필요한 것들입니다. 없으면 점점 원시인처럼 됩니다. 꼭 챙겨두세요.

    요리용품 주전자, 냄비, 프라이팬은 요리를 하지 않으시는 분들이라도 최소한 필요합니다. 라면을 끓이실 때나 음식을 데우실 때, 물을 끓이셔야 할 때 필요합니다. 부엌칼, 도마, 주걱, 국자 등의 최소한의 조리용품도 처음부터 준비해두시면 편합니다.
    식기 밥 그릇, 국 그릇, 접시 등 모양과 크기가 다른 식기는 최소한 1종류 씩은 갖추어두시는 게 좋습니다. 컵, 젓가락, 숟가락은 2개(쌍) 씩 갖고 계시면 편합니다.
    수세미, 주방용 세제 설거지에 필요합니다.
    휴지 자주 쓰는 거니까 바로 꺼낼 수 있도록 해두시면 좋아요.
    칫솔, 치약 양치하기 위한 필수품입니다.
    수건 손을 씻거나 목욕한 후에 필요합니다.
    샴푸, 보디샴푸 이사 당일부터 씻으실 때 필요합니다.
    걸레 이사 작업 중, 바닥이나 가구에 있는 먼지를 닦을 때 필요합니다. 청소는 걸레 하나면 됩니다. 빗자루도 필요없습니다.
    쓰레기통, 쓰레기봉투 이사 작업 중에 쓰레기가 많이 나옵니다. 잊지 마세요.

    이사 당일에 필요한 물건 (중요도 : ★★★★★)

    이사하신 날부터 바로 필요한 것들입니다.

    휴지
    침구
    샴푸, 린스, 바디 샴푸, 헤어 드라이기, 칫솔, 치약
    화장품
    수건
    상비약
    잠옷
    다음날 입을 옷
    스마트폰 충전기

    있으면 편리한 물건 · 없어도 되는 물건

    있으면 편리한 물건 (중요도 : ★★☆☆☆)

    갖고 계시면 좋지만 천천히 마련하셔도 되는 물건들입니다.

    전자레인지 전날 반찬, 냉동 식품을 따뜻하게 할 때 편리합니다. 사람에 따라서는 필수일 수도 있겠네요. (햇반을 사서 레인지에 돌리면 밥솥을 대체할 수 있다.)
    전기주전자 물 넣고 스위치만 누르면 알아서 물을 쉽고 빠르게 끓일 수 있기 때문에, 컵라면, 차, 커피를 자주 드시는 분들께 추천합니다. (주전자를 대체할 수 있다. 상위호환)
    물티슈 물티슈를 자주 쓰신다면 요긴하게 쓰실 수 있습니다.
    의류 수납장 양말이나 속옷, 셔츠, 바지 등 의류는 서랍마다 분리 수납하시는 게 편합니다. 자취방에 수납장이 없더라도 이사한 후에 사시면 괜찮습니다.
    드시다 남은 음식을 보존·보관하실 때 요긴하게 쓰실 수 있습니다.

    없어도 되는 물건 (중요도 : ☆☆☆☆☆)

    없으셔도 됩니다. 나중에 생각날 때 사셔도 늦지 않는 물건들입니다.

    TV TV는 핸드폰으로 보시면 됩니다.
    토스터기 빵은 프라이팬드로 구우실 수 있습니다.
    청소기 청소는 걸레로 하시면 됩니다.
    소파 그냥 바닥에 앉으시면 됩니다.
    컴퓨터 핸드폰으로 검색하시면 됩니다.

    나중에 필요해지는 물건(며칠 뒤에 사면 되는 물건) (중요도 : ★★★☆☆)

    이사하신 주중에 사시면 되는 물건들입니다.

    세탁망 약한 소재로 된 니트나 속옷류는 세탁망에 넣고 돌리시면 손상을 줄여줍니다.
    세탁바구니 벗은 옷을 담을 바구니가 필요합니다.
    각종 세제 화장실이나 욕실, 주방 등 용도에 맞게 세제를 준비해두셔야 됩니다. 종류가 많으니 헷갈리지 않으시길.
    테이블, 책상, 의자 생활을 하실 때 바닥에서만 생활하시면 아무래도 불편합니다. 한번에 다 사시지 않으셔도 되니 좋은 걸 골라서 천천히 사세요.
    냉방, 난방용 전자제품 에어컨과 선풍기, 보일러만 있으면 지구상에서 가장 쾌적하게 사실 수 있습니다. 난방은 없어도 됩니다. 감사합니다 조상님!
    다리미 회사 근무하시는 분들이나 주름 지기 쉬운 옷을 많이 가지고 계신 분은 필요하실 겁니다.
    전신거울 간과하실 수도 있지만 나가시기 전 전신을 체크할 수 있는 거울이 은근 필요합니다.
    벽시계 스마트폰으로도 시간은 확인할 수 있지만 방에 시계가 있는 게 편합니다.
    공기청정기 미세먼지 때문에 갖고 계시는 걸 추천드립니다.
    손톱깎이  
    귀이개  

    마무리

    오늘은 자취생활에 필요한 물건들을 알아봤습니다. 이사 잘 마무리하시고 즐거운 자취 생활하시길 바랍니다.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

     

     

    *배너광고*

  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,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.

    댓글